콘텐츠로 건너뛰기

보험청구, 치과 치료 받을 때 이렇게 해보세요

  • 김종현 

갑작스러운 치과 치료가 필요할 때 걱정이 많죠. 특히 얼마가 나올지 모르는 비용에 대한 불안감… 다들 건강보험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추가적으로 필요한 보험청구는 어떻게 해야 되는지 난감할 때가 있습니다. 이런 고민들, 누가 생각하면 쉬워 보이지만 막상 닥치면 복잡한 절차와 용어는 정말 골치아프죠.

아래버튼을 통해 내용 확인

치과 치료에 보험이 적용되는 경우

치과 치료가 보험으로 처리 가능한 경우가 뭐가 있는지 궁금하실 거예요. 생각보다 많은 치료가 건강보험의 적용을 받습니다. 일반적인 충치 치료나 발치, 일부 구강 내 수술 등이 이에 해당되는데요. 그러나 임플란트나 성형 목적의 치아 교정은 대개 비급여 항목에 포함되어 추가 보장을 위해서는 별도의 실손보험 가입이 필요하죠.

보험청구 절차 이렇게 하면 간단해요

보험청구를 하기 위한 절차들도 한번 알고 나면 복잡할 게 없습니다. 첫 번째로, 진료받은 병원에서 진단서와 영수증을 확보해야 해요. 이때 영수증에 기재된 치료 항목과 금액이 명확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본인의 보험사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청구서를 작성하고 필요한 서류를 제출하면 되는데, 이 과정에서 온라인 청구가 가능한 보험사도 많아져서 편리함이 크게 늘어났죠.

자주 하는 실수와 주의할 점

치과 보험청구를 할 때, 가장 흔한 실수는 소액인 경우 청구를 안 하는 건데요. 작은 금액이라도 모으면 나중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거든요. 또, 비급여 항목이 보험 적용이 안 된다고 아예 자세를 포기하는 건, 큰 착각이죠. 실손보험 보장에 따라서는 일부 항목이 다시 청구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보험서류를 빠짐없이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발급된 서류가 누락되면 보험금 지급이 늦어질 수 있으니까요.

실제 사례로 보는 보험청구 유의점

서울에 사는 김 씨의 경우, 사랑니 발치를 종합병원에서 받았고, 여기서 나온 진료비는 보험 적용 항목과 비적용 항목이 섞여 있었는데요. 그는 처음에 뭘 챙겨야 할지 몰라 병원을 두어 번 더 방문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처음부터 필요한 서류 목록을 병원 자체에서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이를 반드시 확인하는 것이 좋겠죠.

보험사별 치과 치료 보장 차이

보험사기본 보장 항목추가 보장 항목
A보험충치, 발치임플란트 부분 보장
B보험일반 진단치아 교정

치과 치료는 어디서부터가 걱정의 시작인지 모르기도 했는데, 사실 알고 보면 그렇게 어려울 게 없더라고요. 지금은 잘 모르겠어요. 나중에 생각이 바뀔 수도 있겠죠.

치과 치료 보험 청구 FAQ

  • 01. 치과 치료 받고 난 뒤 보험 청구는 어떻게 시작하지?

    치과 치료를 받고 나면, 보험 청구 때문에 살짝 머리가 아플 때가 있더라구요. 저도 처음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했는데, 의외로 차근차근 하다 보면 금방입니다. 먼저, 치료를 받은 치과에서 치료 영수증과 진단서를 받아 두세요. 그게 가장 기본적인 첫걸음입니다. 그다음에는 내 보험사의 웹사이트나 앱을 통해 보험 청구 양식을 찾으시면 돼요. 종이로 직접 작성하길 원한다면 상담센터에 연락하시면 도움을 받을 거예요. 요즘은 전자 청구가 대세라 더 간편하긴 해요. 좀 번거로우면 동네 친한 친구나 가족한테 살짝 도움 요청해 보세요. 다들 그런 경험 한두 번은 있으니까요.

  • 02. 치과 보험 청구서 작성하는데 뭘 적어야 하지…?

    청구서 작성할 때마다 이게 참 생소하면서 어렵죠. 근데 몇 번 하다 보면 금방 익숙해져요. 보통 청구서에는 기본적인 인적 사항, 치료받은 날짜, 담당 의사 정보 등이 필요하구요. 아, 그리고 꼭 하셔야 할 건 치료 이유랑 치료 받으신 구체적인 부위를 적는 거예요. 또, 같이 제출할 영수증이나 기타 증빙 서류도 빠뜨리지 않으셔야 해요. 사실 처음엔 나 왜 이런 거 못 하나 했는데, 의외로 다른 사람들도 저랑 비슷한 실수를 많이 하더라구요. 뭐, 실수는 누구나 할 수 있으니까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 03. 치과 보험 청구 과정에 필요한 서류는 뭐가 있을까?

    서류 준비는 정말 중요하죠. 미리 잘 준비해 두면 나중에 마음이 한결 편하거든요. 기본적으로 진료 영수증과 진단서가 반드시 필요하고요. 경우에 따라선 치료 계획서나 파노라마 사진 같은 추가 자료도 요구될 수 있어요. 헷갈리면 보험사에 먼저 전화해서 필요한 서류 리스트를 정확하게 물어보는 게 좋아요. 저도 처음엔 리스트를 다 못 챙겨서 보험사랑 몇 번이나 전화했었어요. 같이 이런저런 얘기하면서 도움받는 것도 좋았답니다. 서류만 잘 준비하면 절차가 순조롭고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

평점 (4.5/5) | 1만 참여